최근에 아토피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평소 주변 환경의 청결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집 안의 환경이 중요한 만큼 아토피에 좋은 식물로는 피톤치드가 나오는 식물을 키워야 하는데요. 피톤치드는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하고 상처내의 균을 죽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해줍니다.
1. 편백나무
피톤치드하면 바로 생각나는 식물이 바로 편백나무 입니다. 편백나무는 다른 나무들에 비해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하며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톤치드를 통한 강력한 항균작용 덕분에 피부질환을 개선해주고 가려움을 진정시켜주어 아토피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물이랍니다. 집 안에서 편백나무를 기를때는 50~60CM 크기로 자라는 포트묘로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2. 율마
율마는 쓰다듬을때 레몬향이 나는 식물로 ” 레몬 사이프러스 ” 라고도 불리는 식물입니다. 키우기 정말 까다롭기로 소문이 난 식물이지만 많은량의 피톤치드를 내뿜고 초미세먼지를 흡수하는 효능을 지녀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율마를 키운다면 직사광선을 잘 받고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에 배치하는것을 추천드리며 물을 자주 주는것이 좋고 물을 줄때 잎에서 피톤치드가 나오기 때문에 흙 위에서 물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3. 산세베리아
공기정화식물로 정말 유명한 산세베리아는 발암물질,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식물보다 30배 이상의 음이온을 발생시키기도 하는데요.
이때문에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이 매우 뛰어나며 건조한 환경에서도 강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스파티필름
스파티필름은 포름알데히드, 아세톤, 알코올, 벤젠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베란다에 보일러를 두고 있는 가정집이라면 유해물질 제거에 스파티필름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스파티필름은 크기에 비해 증산 작용이 매우 뛰어나서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건조한 환경이 매우 좋지 않은 아토피 환자에게 필요한 실내 습도 조절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테이블야자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키우는 경우가 많아 테이블야자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페인트, 본드, 니스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 제거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효과도 매우 뛰어나며 성장도 느린 편이기 때문에 집 안에서도 부담없이 키울 수 있는 식물이랍니다.